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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JAVA

JAVA 입문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클래스

지난 글: [프로그래밍 언어/JAVA] - JAVA 입문 - 반복문

 

객체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사전에서 객체는 '의사나 행위가 미치는 대상'이라고 한다.

우리 눈에 보이는 사물들이 모두 객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눈에 보이지 않는 어떤 행동을 나타내는 단어도 객체가 될 수 있다.

오늘부터 배울  JAVA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은

객체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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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프로그램은 클래스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한다.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과 기능을 코드로 구현한 것이다.

객체를 클래스로 구현하는 것을 '클래스를 정의한다'라고 한다.

클래스를 정의하려면 우선 클래스 이름과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또는 특성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학생'이라는 객체를 클래스로 구현하려면 먼저 객체를 표현할 클래스의 이름이 필요하다.

프로그래밍에서 한글은 사용할 수 없으니 Student라고 이름을 한다.

이제 학생 객체가 갖는 속성을 생각해보자. 학번, 이름, 학년, 주소 등이 있겠다.

이런 클래스 속성은 클래스 내부에 변수로 선언한다.이렇게 선언하는 클래스의 속성을

'멤버 변수' 라고 한다.

public classpart;

public class Student {
	int studentID;
    int grade;
    String name;
    String add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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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를 만들 때는 class 예약어를 사용하고 { } 안에는 클래스 내용을 구현한다.

위에서 말한 클래스의 속성을 클래스의 변수로 선언한다.

 

참고 서적: 자바 프로그래밍 입문 - 박은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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